방송국 스튜디오
자유게시판
-
회광반조 [되돌아 보는 시간]
19잠뽀로히(@tkssmdtjs)2018-11-13 06:10:59
回光返照사람이 살면서 자신의 욕심에 끌려세상을 온전히 바라보지 못하다가죽을때가 임박하면 온전한 정신이 한 번 생기고그 맑은 정신으로지나온 자기의 일생을 돌아보며 반성 한다는 의미이다.회광반조는 해가 질 무렵석양이 반사되는 모습을 말하는데쏘아낸 빛이 내게로 돼돌아와 비친다.라는 의미이다.
回光返照 부처님은 어려운 일이 있을때 그 어려움을 전화 위복 시키는지혜를 가르쳐 주셨다.한 여인이 오해로 부처님을 찾아와온갖 모진 욕설을 퍼붓고 있는데잠자코 듣고만 있었다.그 여인은 오래도록 욕설을 하였지만 부처님이 아무 대꾸도 하지 아니 하니그냥 의아한 표정으로 가 버렸다제자들이 " 왜 억울한 누명을 쓰시고도한마디도 변명을 아니 하시나이까? " 하고 물으니 부처님께서는 " 너희는 누구에게 무엇을 주려고 가지고 갔는데 상대방이 받지 아니하면 어찌 하겠는가? " 물었다.제자들이 그냥 가지고 오지요 라고 대답하자 " 그래 저 여인도 내가 받지 않으니 그냥 자기가 한 말을 가지고 가지 않았느냐" ..... 回光返照자기의 정당성을 나열하여 반박 하기보다는 긍정도 부정도 아닌 침묵이 때로는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해주는 지침서가 돼기도 한다.달도 없는 깊은 밤,칠흙 같이 어두운 하늘에 대고 손전등을 비추어 본 적이 있을것이다.손전등에서 떠난 빛은 깊은 어둠의 심연으로 뻗어갈 뿐내게로 돼돌아 오지는 않는다.그렇다!!어두움이 빛을 받아들이면 빛은 내게로 돌아오지 않는다.반대로 거울에 대고 빛을 쏘면 그 빛은 반드시 내게로 돌아온다. 평범한 진리인것이다. 回光返照 ..... 남을 미워함이 남에게로 가서 꽂힐때는 미움으로 완성돼지만미움을 받는 사람이 그 미움을 받아들이지 아니할때는 그 미움은 보낸 사람이 되려 몇배의 고통으로 받게 됀다는..... 이것이 쏘아보낸 빛이 되돌아 비치는 회광반조의 이치인 것이다.
回光返照 착하면 착한대로 나쁘면 나쁜대로 살면서 지은 행실의 결과는반드시 갚음을 받게 마련...적어도 내가 쏜 빛은 내게로 되돌아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.
댓글 0
(0 / 1000자)
- 쪽지보내기
- 로그방문
브라우저 크기를 조정해 주시거나
PC 환경에서 사용해 주세요.